본문 바로가기

일상/이상

[저널] 그때 왜 _ 김남기

그때 왜



저 사람은 거짓말을 너무 좋아해,

저 사람과는 결별해야겠어,

하고 결심했을 때

그대 왜,

나의 수많은 거짓말했던 모습들이 떠오르지 않았지?


저 사람은 남을 너무 미워해,

저 사람과는 헤어져야겠어,

하고 결심했을 때

그때 왜,

내가 수많은 사람을 미워했던 모습들이 떠오르지 않았지?


저 사람은 너무 교만해,

그러니까 저 사람과 그만 만나야지,

하고 결심했을 때

그때 왜,

나의 교만했던 모습들이 떠오르지 않았지?


저 사람은 너무 이해심이 없어,

그러니까 저 사람과 작별해야지,

하고 결심했을 때

그때 왜,

내가 남을 이해하지 못했던 모습들이 떠오르지 않았지?


이 사람은 이래서,

저 사람은 저래서 하며 

모두 내 마음에서 떠나보냈는데

이젠 이곳에 나 홀로 남았네.


_

김남기




마음이 메마르고 강팍해져 나만 남았을때, 

여전히 나는 나를 바라본다. 


주변을 둘러본다. 

거기 누구있나.